윈도와 달리 맥의 한글 환경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맥에서 한글을 읽고 쓰는데 장애는 없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한글입력기와 기본 한글 글꼴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입력기와 폰트 문제는 당연히 애플코리아에서 힘써야 하는 일인데 아직 이렇다할 성과를 보여지주 않고 있는 가운데 개인 개발자의 노력으로 하늘입력기, 바람입력기 등이 기본입력기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하여 기본 글꼴인 애플고딕 폰트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개글꼴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공개 글꼴 안내 및 다운로드 페이지 한겨레 결체 조선일보 명조체 Naver 사전체 Naver 나눔글꼴 (→ 리눅스용 패키지) Daum 다음체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체 서울시 서울서체 순천향대학교 순천향체 QuarkXPress 6.5K용 Korea OpenType Font 6종
한겨레신문에서 배포하는 한결체는 당시 큰 이슈가 되었고, 조선일보 명조체는 언론사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별개로 글꼴 자체는 마음에 들더군요. 아리따체는 오래전부터 맥 유저들 사이에 사랑받아 온 서체이고, 비교적 최근 배포된 서울체도 반응이 좋습니다. 네이버 사전체는 네이버에서 중국어 사전과 한글 고어를 잘 표현하기 위한 것이어서 살짝 다른 의미이고, 이번에 다음에서 배포한 다음체는 포털이 공개하는 첫 서체라는 점에서 기대가 큽니다. 쿼크를 판매하는 인큐브테크에서 배포하는 오픈타입 글꼴 6종도 꽤 괜찮습니다. 현재 LUV4US 블로그에서는 본문은 나눔고딕, 제목은 나눔명조 글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당글꼴이 설치되어 있다면 나눔글꼴의 깔끔함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혹시 윈도우 피씨에서 글꼴이 거칠고 날카롭게 보인다면 디스플레이 환경 설정에서 클리어타입을 활성화하면 부드럽고 깨끗하게 나타납니다. 맥은 기본적으로 클리어타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공개 글꼴이기 때문에 각 언론사, 포털 등이 제시하는 규정에만 맞게 사용한다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by Anna 안나 2008. 12. 29. 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