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repacific_arita. . . hankyoreh_tsthgrgl. . .
조만간 발표 예정인, 삼성의 전용 글꼴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홍보성 기삿거리는 제쳐두고라도 윈도우 비스타의 기본글꼴(맑을 고딕)을 개발한 "산돌커뮤니케이션"의 작품이라는 데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답니다. 과연 일반사용자들에게 배포/사용을 허락할 것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자신들의 제품에 사용할 서체라는 점에서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 것만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비슷한 목적(?)으로 제작, 각각 한글날을 맞아 배포했던 2개의 서체를 정리해 둡니다. 2006년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한 아리따체입니다. 손과 몸의 동세가 반영된 손글씨의 맛을 최대한 살리고, 군더더기를 없앤것이 특징인 고딕계열(sans-serif)의 글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상수 홍익대 시각디자인과 교수와 한재준 서울여대 교수, 글꼴 디자이너 이용제씨, 디자인기업 안그라픽스 등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 아리따체 사용 조건 ] - 아리따체의 지적재산권은 (주)아모레퍼시픽에 있습니다.
- 아리따체는 개인 및 기업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사용자들도 다른 이에게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든 복사 및 배포의 대가로 요금을 부과할 수 없습니다.
- 아리따체는 어떠한 이유로도 지적재산권자 이외의 사용자가 수정, 판매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 아리따체를 사용해 출판물을 낼 경우 글꼴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배포 사이트 : AMOREPACIFIC - http://www.amorepacific.co.kr/about/ci/font.jsp 2005년 5월 16일 한겨레는 창간 17돌 기념호를 내면서, 처음 한겨레결체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신문 사상 최초로 채택한 "탈네모틀 글꼴"로서, 한글이 가진 조형미를 새롭게 살린 것입니다. 가독성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두루 얻고 있습니다. [ 한겨레결체 사용 조건 ] - 한겨레결체의 저작권은 한겨레신문사와 태시스템에게 있다. - 한겨레결체는 개인 및 기업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사용자들도 다른 이에게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다. 단, 이 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도 복사 및 배포의 대가로 요금을 부과할 수 없다. - 한겨레결체는 어떠한 이유로도 저작권자 이외의 사용자가 수정, 판매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 - 한겨레결체를 사용해 출판물을 낼 경우 글꼴 출처를 표시해야 한다. 출처 표시 방법은 "본 저작물은 한겨레결체로 만들어졌다"라는 문구를 싣는 방법 등이다. 배포 사이트 : The Hankyoreh - http://bbs.hani.co.kr/Board/ui_hkr_alim/Contents.asp?STable=ui_hkr_alim&RNo=56&Search=&Text=&GoToPage=1&Idx=56&Sorting=2 각각의 글꼴은 링크해둔 배포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해도 되며, 포스트 첨부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해도 됩니다. 글꼴이 영문이름 형태로 표기되어지는 경우, 아리따체(AritaM/AritaSB), 한겨레결체(TSThgrgl)의 이름을 띄게 됩니다.
by Anna 안나 2008. 11. 30. 2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