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adobe.com/kr/devnet/devices/articles/introducing_device_central.html

모바일 업계에서 약 8년간 디자이너 및 제품 관리자로 일한 경험이 있는 필자는 모바일 및 소비자 전자 디바이스에 대한 저작이 오늘날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최고의 흥미와 좌절을 동시에 경험하게 하는 일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필 자는 본 기술문서에서 모바일 및 디바이스 저작의 미래와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고,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도와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그들이 참신한 모바일 저작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Adobe에서 개발한 새로운 솔루션인 Adobe Device Central CS3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휴대폰 및 소비자 전자 디바이스의 미래

오늘날 모바일 및 소비자 전자 디바이스의 저작 업무는 실로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가장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 중 하나입니다. 휴대폰 및 소비자 전자 디바이스(이후 간단히 모바일 또는 디바이스라고 함)는 소비자와 기업 근로자 모두에게 새로운 유형의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규모가 크고 전망 있는 분야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디바이스

현 재 우리는 휴대폰, 미디어 플레이어, 차량 내비게이션 시스템, 키오스크, 카메라 등 디지털 화면이 있는 디바이스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휴대폰 사용자가 20억 이상인 오늘날, 모바일 디바이스는 오히려 PC보다도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랙션하는 주된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개인화

모 바일 디바이스는 놀라울 정도로 PC보다도 훨씬 더 개인화되었습니다. 휴대폰과 미디어 플레이어는 신분의 상징까지는 아니더라도 패션 액세서리가 되었습니다. 신호음, 배경 무늬, 화면 보호기, UI 테마,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등은 디바이스 "옷장"에 갖춰야 할 필수 요소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새롭고 신선한 스타일을 자주 만들어 팔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든 사람에 꼭 필요한 것

모 든 분야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는 각자의 기술을 모바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작곡가와 오디오 아티스트는 신호음, 사운드트랙 및 음향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아티스트는 가장 뜨겁게 주목 받는 디바이스 컨텐츠 유형인 모바일 비디오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아티스트는 배경 무늬와 UI 테마 같은 시각적 이미지 및 최종 사용자 컨텐츠 디자인 작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는 기존의 웹 사이트를 디바이스용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lash 전문가는 마술과 같은 매력적인 컨텐츠를 작은 화면으로 옮겨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차별화 기회

디 바이스가 널리 확산되었어도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찾기 힘들고 사용하기 어렵고 느리고 구식인 데이터 서비스에 누가 돈을 내려고 하겠습니까? 여기에 바로 아티스트, 디자이너, 개발자, 모든 규모의 회사가 우리 모두가 열광하는 어떤 것에 도달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모바일 및 디바이스의 문제점

모 바일 디바이스 미디어 및 애플리케이션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며, 이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매력적인 새로운 분야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낙천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모바일 디바이스 종류에 맞는 컨텐츠를 디자인하다 보면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에서 모바일 디바이스 프로젝트를 시도하기도 전에 일이 중단되기도 합니다. 몇 가지 문제점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기능

데 스크탑 컴퓨터나 웹에 비해 모바일 디바이스는 처리 능력, 메모리, 화면 크기, 입력 기능, 네트워크 대역폭 등에 훨씬 제한이 많습니다. 이렇게 "더 적은" 조건의 디바이스에 맞게 훌륭한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려면 효율성에 큰 비중을 두면서 신중하게, 충분히 계획을 세워 디자인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디바이스 세분화 및 확산

가 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변화무쌍한 디바이스 속성에서 비롯됩니다. 화면 해상도, CPU, 메모리, 입력 메커니즘, 운영 체제, 제조업체 또는 이동 통신사별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등은 각 디바이스가 서로 크게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또한 저작해야 할 새로운 디바이스 및 퍼블리시 대상이 끝도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Adobe 연구에 의하면 모바일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미디어 회사들은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휴대폰을 구입하여 분석하는 데 매해 많은 비용을 들인다고 합니다.

효율성

디 바이스 세분화 및 확산으로 인해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각 디바이스 유형에 맞게 동일한 컨텐츠의 서로 다른 버전을 만들어야 합니다. Adobe 연구에 의하면 모바일 개발자는 창의적인 과정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는 지루한 모바일별 작업에 업무 시간의 30-50%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효율적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디바이스 컨텐츠를 만드는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과 그것으로 돈을 벌어 성공하는 사람들을 구분하는 일이 됩니다.

테스팅

컨 텐츠가 모든 퍼블리시 대상에서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하는 것은 모바일에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디바이스에서 수행하는 테스트가 항상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테스트를 위해 파일을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이 단순하면서도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작업은 디자인 작업의 속도를 매우 저하시킵니다. 동적 컨텐츠 테스트를 위해 디바이스의 시스템 상태를 다양화하는 것도 감수해야 할 또 다른 부담감이 됩니다. 예를 들어 몇몇 일본 디자이너들은 Adobe Flash Lite 기반의 배경 무늬가 휴대폰의 신호 강도에 따라 실제로 변화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도쿄의 고층 빌딩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갔다 내려오는 작업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Adobe Device Central CS3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솔루션: Adobe Device Central CS3

Adobe Device Central CS3는 Macromedia와 Adobe의 합병의 결과물입니다. Adobe 제품 팀에서는 양 회사의 디바이스 및 저작 전문가들을 규합했습니다. 이들은 모바일 및 디바이스 저작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고의 아이디어, 기술,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Adobe의 목표는 모바일 저작을 경험한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줄이고, 무질서를 바로잡고, 지루한 작업을 줄임으로써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품질과 창의성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비트맵, 비디오, 웹 또는 Flash Lite 등 모바일 및 디바이스 작업에 종사하는 모든 유형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지원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및 디바이스 저작을 위한 지식, 워크플로우 및 기능을 제공하는 Creative Suite 3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인 Adobe Device Central CS3가 탄생했습니다. Device Central은 Adobe Photoshop CS3, Adobe Illustrator CS3, Adobe Premiere Pro CS3, Adobe After Effects CS3, Adobe Dreamweaver CS3*, Adobe Fireworks CS3*, Adobe Flash CS3 Professional*, Adobe Bridge CS3를 비롯한 패키지의 다양한 툴과 함께 통합된 프로젝트 설정 및 미리 보기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Device Central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맵, 비디오, 웹, Flash Lite 미디어 유형에 따른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미디어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각 디바이스에 적합한 컨텐츠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여러 디바이스용으로 저작할 경우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인터랙티브한 디바이스 에뮬레이션 환경 내에서 작업한 내용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따 라서 Device Central은 계획, 구상, 디자인, 테스트, 디버깅, 문서화, 발표 등 디자인과 개발 전과정의 각 작업에 대단히 유용합니다. 그 결과 시간, 돈, 노력을 절약하는 한편 여러 디바이스에서 더욱 품질 높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Device Central을 사용한다고 해서 디바이스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초기에 디바이스에서 수행하는 테스트의 빈도수를 줄임으로써 디바이스에서 수행하는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작업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조정 및 테스트" 모드에서 완벽을 향해 나아갈 때 필요한 업무를 신속하게 반복하여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라이브러리

Device Central의 첫 번째 주요 부분은 디바이스 정보를 보고 구성할 수 있는 디바이스 라이브러리입니다. 디바이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디바이스 속성 및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할 내용 및 방법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분야에 생소한 사람이 많고 PC에 비해 축소된 기능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라이브러리 뷰

그림 1. 디바이스 라이브러리 뷰

디바이스 프로파일

Device Central 출시와 함께 200개 이상의 디바이스 프로파일이 제공되며 Adobe 디바이스 프로파일 정보 서비스인 Device Central Online(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을 통해 더 많은 프로파일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초기 디바이스 프로파일에는 오늘날 전세계에서 출시된 Flash Lite 지원 디바이스 중 다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Nokia, Sony Ericsson, Motorola, 삼성, LG, iRiver와 같은 제조업체 그리고 NTT DoCoMo, KDDI, Softbank, Verizon Wireless와 같은 모바일 운영자의 휴대폰과 미디어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재정적으로나 지리적으로 현재 이용하기 어려운 디바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제공됩니다.

각 디바이스 프로파일에는 일반 디바이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데이터, 미디어 유형 지원(비트맵, 비디오, 웹, Flash Lite), 컨텐츠 유형 지원(배경 무늬, 애니메이션 신호음, 독립 실행형 컨텐츠 등)을 비롯한 자세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보에는 디바이스 화면 크기, 지원되는 컨텐츠 유형 및 설정, 네트워크 기능 등이 있습니다.

Flash Lite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플레이어 버전, FS 명령, 메모리 할당, 성능, 컨텐츠 유형 지원, 사운드 지원, 조정 가능한 화면 크기, Flash Professional 8에서 전에 이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속성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에 만족할 것입니다.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개별적으로 볼 수도 있고 여러 프로파일을 동시에 볼 수 있는 편리한 비교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러한 프로파일은 OEM 및 모바일 운영자를 비롯한 모바일 및 디바이스 업계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Adobe 팀에서 개발했습니다. Adobe는 가능한 한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 디바이스에서 수백 번의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Device Central의 여러 디바이스 프로파일 중 하나

그림 2. Device Central의 여러 디바이스 프로파일 중 하나

구성 및 검색

제 조업체, 화면 크기, 컨텐츠 유형, 이동 통신사(해당되는 경우), Flash Lite 플레이어 버전 등 여러 유용한 방법으로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검색 기능을 통해 여러 속성별로 디바이스 라이브러리를 분석하고 정확히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lash Lite 1.1을 지원하고 240 x 320 화면 크기를 갖고 있으며 Calling Screen 컨텐츠 유형을 지원하는 모든 NTT DoCoMo 휴대폰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라이브러리는 실시간으로 필터링되며 일치하는 디바이스를 즉시 보여줍니다!

디바이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디바이스 프로파일에 대한 고유한 구성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계층 구조 형식으로 구성된 디바이스 세트를 만들어 여기에 디바이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디바이스용으로 디자인해야 하는지를 추적하거나 하나의 단위로 저작할 수 있는 유사한 디바이스들을 모아둘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방법입니다. 또한 Device Central을 사용해 특별 프로젝트에서 동료와 공유하기 위해 디바이스 세트를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시작

훌 륭한 기능 중 하나는 디바이스 세트를 사용하여 새로운 Flash, Photoshop 또는 Illustrator 프로젝트용 퍼블리시 대상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Device Central에는 선택한 디바이스 간의 공통된 화면 해상도 크기를 보여주는 패널이 있는데, 여기서 만들어야 할 최소 버전을 파악하고 모든 대상에 퍼블리시할 수 있습니다.

Device Central을 사용해 공통된 화면 크기 분석

그림 3. Device Central을 사용해 공통된 화면 크기 분석

에뮬레이터 미리 보기 환경

Device Central의 두 번째 주요 부분은 에뮬레이터 미리 보기 환경입니다. 이곳은 디바이스 라이브러리에서 선택한 "가상 디바이스" 컨텍스트 내에서 작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디바이스 프로파일에는 고해상도 디바이스 스킨이 종종 포함되는데, 이를 통해 화면상의 디자인이 실제 디바이스 디자인에서 어떤 모습이 될지 실질적인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와 같이 컨텐츠를 보기 위한 독립 실행형 애플리케이션으로 Device Centra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열거나 비트맵, 비디오, 웹 또는 Flash Lite 컨텐츠를 Device Central로 드래그하면 디바이스의 화면에 컨텐츠가 표시됩니다. 손쉽게 디바이스를 변경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폼 팩터 및 디자인에서 컨텐츠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단순한 기능이 얼마나 유용하고 즐거운지 아직도 놀라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그 러나 Device Central은 기타 Creative Suite 3 툴과 함께 사용할 때 진가가 발휘됩니다. Device Central은 Photoshop CS3, Illustrator CS3, Premiere Pro CS3, After Effects CS3, Dreamweaver CS3 및 Flash CS3 Professional의 미리 보기 워크플로우와 긴밀하게 통합되었습니다. 이러한 툴 중 하나를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컨텐츠를 만든 후 몇 번의 키보드 또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디바이스에서 컨텐츠가 어떻게 보이는지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미리 보기 환경

그림 4. 에뮬레이터 미리 보기 환경

에뮬레이터 미리 보기 환경의 몇 가지 특별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랙션

Device Central을 사용하면 디바이스와 인터랙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경 무늬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정확하게 미리 보기 위해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를 회전하여 모바일 비디오를 가로 방향의 화면비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에 있는 키를 눌러 Flash Lite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 시뮬레이션

Device Central을 통해 화면 시뮬레이션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디바이스 화면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게 적용하기 위해 밝기, 대비 및 감마 교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빛의 반사가 실제 디바이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주는 흥미롭고 유용한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보기 환경이 불완전한 실제 디바이스에서 자신이 작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초보 디자이너 및 숙련된 디자이너에게 상기시켜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크기 조절 및 정렬

디 바이스 프로파일의 여러 미디어 및 컨텐츠 유형에 대해 미디어가 화면에서 렌더링되는 방식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에뮬레이터는 이 정보를 사용해 각 컨텐츠 유형, 위치 및 크기 조절 동작에 대해 조정 가능한 화면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맵 배경 무늬가 전체 화면으로 자동 확장되는지 아닌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해당 디바이스의 사용자 정의 버전을 만들거나 만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Flash Lite를 위한 강력한 에뮬레이션

Device Central은 Flash Lite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작업의 편리성과 생산성을 높여주는 강력한 에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메모리 프로파일을 통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힙 메모리 양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특정 디바이스에 대한 제한 범위 내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Flash Lite에 대한 대략적인 성능 에뮬레이션도 제공되므로 각 디바이스에서 작업 내용의 렌더링 속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끝 으로 작업 내용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방식으로 디바이스의 상태를 시뮬레이션 및 변경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Flash Lite 기반 배경 무늬는 배터리 잔량, 하루 중 시간 또는 신호 강도에 따라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위해 SWF 파일을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대신 Device Central 내에서 바로 그러한 속성을 변경함으로써, 특히 테스팅 및 디버깅 단계에서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Device Central Online

Device Central은 데스크탑 툴일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확장되는 디바이스의 세계로 연결해주는 정보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Device Central Online은 Device Central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Adobe는 많은 글로벌 파트너의 새로운 디바이스를 비롯해 새로 출시되는 디바이스에 대한 프로파일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Device Central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려면 모바일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하십시오. 그러면 뉴스레터,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 통보 및 기타 내부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지금까지 소개한 Adobe Device Central CS3는 개발자가 Creative Suite 3에서 컨텐츠를 저작하면서 '디바이스'에 맞는 작업 내용을 계획하고 설정하고 미리 볼 수 있는 '중심적인' 장소입니다.

Adobe 는 모바일 및 디바이스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시도해볼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Device Central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Device Central은 Creative Suite 3의 모든 버전에 포함되어 있으며 Photoshop CS3, Illustrator CS3, Premiere Pro CS3, After Effects CS3, Dreamweaver CS3, Fireworks CS3 및 Flash CS3 Professional과 번들로 제공됩니다. 직접 확인해 보시고 의견을 보내주십시오.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기대합니다.

Device Central에 대한 비디오 토론*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Winston Wang은 Adobe 모바일 저작 사업부의 선임 제품 관리자입니다. 그는 모바일 업계에서 8년간 디자이너 및 제품 관리자로 일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Device Central 개발 팀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by Anna 안나 2009. 2. 26. 1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