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revival.mireene.com/blog/466/


작년에 protopage소개하면서 곁들여 ajax에 대한 소개와 Web OS 관련한 동영상을 같이 링크해 두었었는데, 엊그제 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하면서 갑자기 생각이 나서 뒤져봤더니 현재 그 링크는 죽어버려서 연결해볼 수 없었지만 몇 차례의 구글링 끝에 ajax Windows 라는 사이트를 찾게 되었고 드디어 웹에서 OS를 구동해봤습니다. ajaxlaunch.com 블로그에서는 Web OS가 곧 release 된다고 하는데, 위의 주소로 들어가보니 베타 버전을 테스트 볼 수 있게 되어있더라구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지메일을 입력했더니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것이라고 나와서 다른 걸 등록했더니 Box.net에서 메일을 보내오더라구요. 그쪽과 협력을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들이 그들인지도 모르겠지만요. ^^;; 아래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Web OS의 데스크탑 화면입니다. ajaxTunes로 음악을 들으며 ajaxWrite로 문서를 작성하고 웹브라우져로 제 블로그를 보고 있습니다.

ajaxWindows.com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M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고 10여 만원이나 하는 오피스 툴을 웹에서 공짜로 그것도 별다른 설치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들이 몇 군데 있기는 하지만 수 많은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이미 오피스를 갖고 있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별다른 어필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ajaxlauch 또한 ajaxWrite, ajaxXLS, ajaxPresents, ajaxSketch, ajaxTunes 등의 웹 서비스를 1년 넘게 지속하고 있었으며 그들이 준비했던데로 이번에는 Web OS를 release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이 OS 역시 당분간은 큰 호응을 못 얻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승리를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보입니다. 간단히 특징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OS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이 0원이다.
리눅스의 경우는 그렇지 않겠지만 다른 제품들은 컴퓨터를 켜고 하드웨어들을 작동시키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OS의 비용이 꽤 든다(불친절한 주인장은 여기서 일일이 다른 OS의 가격을 비교하지는 않겠고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윈도우 비스타와 오피스 2007의 가격을 확인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Web OS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2. Web OS는 별다른 설치가 필요없다.
의외로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조차 버거워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줄로 압니다(올블로그 사용자들은 별로 그럴리가 없겠지만 저희 어머님은 컴퓨터를 켜고 끄고 인터넷에서 뉴스를 읽는 정도만을 하실 수 있으니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합니다). 윈도우가 3.0에서 95, 98, 2000, ME, xp, vista 등의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되는 시기가 대략 3년 주기였는데, 3년마다 한번씩은 친구의 도움을 받거나 컴퓨터를 교체했었을텐데 Web OS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웹에 접속하기만 됩니다. 이제 바야흐로 모든 길은 웹으로 통하는 세상이 오는 걸까요?

3. 정기적으로 고사양의 컴퓨터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
OS가 버전 업 될때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 사양을 필요로 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시점을 기해 컴퓨터를 교체했었는데, Web OS는 서비스를 관리하고 있는 서버의 사양과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면 될수록 OS 가 좋아진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접속만 할 수 있는 컴퓨터만 갖고 있으면 아무 문제 없는 것이다.

4. 웹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기기로 사용 가능하다.
웹에서 실행하는 것이니만큼 웹 브라우져를 실행할 수 있는 다른 모든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ajaxWindows 사용후기
Web OS 라는 것 자체의 장점들만을 소개한 이유는 아직까지 ajaxWindows가 그렇게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위의 몇 가지 중요한 장점들 때문에 OS시장을 잠식할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객관적으로 비교해 봤을 때 아직까지는 윈도우 98 정도의 성능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게 전체적인 평가입니다. 또한 네트웍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과 개인정보들이 웹 상에 저장된다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느낀 점들을 생각나는대로 간단히 적어보면,

  • 부팅 속도는 다른 OS들에 비해 단연 탁월합니다. 웹에 접속하기만 하면 되니 넉넉히 10초도 안 걸리는 것 같더라구요.
  • 여러 가지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같은 곳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듯 위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문서 작업은 웹에 파일을 업로드 한 후 수정하거나 새로 작성해서 웹에 저장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지금은 오픈 오피스에서 사용하는 문서형식으로만 저장이 됩니다).
  • 사용하는 컴퓨터에 있는 인터넷 즐겨찾기 등의 설정을 불러오기 할 수 있고 바탕화면도 바꿀 수 있습니다.
  • ajaxWrite, ajaxXLS, ajaxPresents, ajaxSketch, ajaxTunes, 메일, 브라우져, 메신저, 사진보기, 계산기 등의 기본적인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프로그램의 설치는 불가능합니다.
  • 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리려고 파일을 첨부하는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 자바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총평은 현재 윈도우 95보다는 뛰어나고 98보다는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웹의 기술 발전 속도를 고려하면 내년 정도에는 윈도우를 쓰지 않고 ajaxWindows 만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하나 둘 생겨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꽤 많은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 나서서 광고로 번 돈으로 서버를 계속 사들여야 될만한 일 같기도 하지만 언젠가는 Web OS만 사용할 날도 오게 될 것 같습니다.

Read more:

Related posts:

by Anna 안나 2009. 2. 23.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