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dbg.exe ReadMe.txtSBS나 MBC 같은 방송사에서 다운로드 감상하는 동영상은 모두 DRM 장치가 되어 있다. 물론 재생할 수 있는 기한에도 제한이 따른다. 이 제한을 풀기 위해 DRM을 제거해주는 'Automate unDRM'이나 'FairUse4WM' 같은 툴이 있으나 이 글을 포스팅하는 11월 6일 현재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을 설치하고 기타 보안 업데이트까지 모두 설치하게 되면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안의 DRM 파일 버전이 ibx 11.0.6000.7000으로 변경되어 기존의 DRM 제거툴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된다. 이 DRM 폴더는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에 나타나지 않는다. 굳이 보기 원한다면 탐색기의 도구-폴더 옵션에서 보기 탭에 있는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옵션의 체크를 해제해야 한다.
만약 DRM 제거 툴이 막히는 것이 싫으면 강제로 WMP를 9나 10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해야 하지만 간혹 그렇게 해도 정작 DRM 파일 버전이 변경되지 않아 헛수고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법. 구글 검색을 통해 일본의 모 사이트에서 drmdbg라는 툴의 최신 버전을 입수하게 되었다. 이 툴은 11월 5일 빌드로 11.0.6000.7000 버전을 지원하게 되었다. 이 툴을 써서 라이센스 정보를 빼내면 된다.
먼저 drmdbg 파일을 실행한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릴 것이다.

WMV DIR 쪽에는 DRM이 걸린 동영상을 연결해준다. 동영상 파일은 wmv asf 아무거나 상관없다. 옆의 버튼으로 위치를 찾아서 선택해주면 된다. DRM2 DIR 창에는 DRM2 파일이 생성될 폴더를 지정해주는데, 동영상이 있는 폴더 안에 DRM2 폴더가 생성되게 해주는 것이 좋다. DRM2 폴더에 생성된 파일은 drm2wmv 파일로 작업할 때 사용된다. 나머지 옵션은 필요에 따라서 체크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 설정이 다 끝나면 윗부분에 있는 'Multi Scan' 버튼을 눌러준다. 동영상들을 한번씩 재생해줘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게 단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해줘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한 번 열고 닫아도 되는지는 필자가 확인해보지 못 했으므로 이 글을 보는 독자가 테스트해보기 바란다.
자 DRM2 폴더에 Key 확장자의 파일이 생성되었는가? 그럼 이제 본격적인 DRM 제거를 시작해보자. DRM 제거에는 drm2wmv 툴이 사용된다. DRM 제거할 때 파일 배치 구조는 다음과 같게 하면 된다.
\임의의 폴더\DRM2 폴더 \임의의 폴더\drmdbg.exe \임의의 폴더\drm2wmv.exe \임의의 폴더\작업할 동영상 파일
여기서는 DRM2만 하위 폴더이고 나머지 파일들은 DRM2 폴더의 상위 폴더에 함께 있게 해주면 된다. drm2wmv는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작동시켜야 한다. 어차피 기존의 'Automate unDRM' 역시 drm2wmv 툴의 GUI 형태였으므로, 조금 불편해도 참아주기 바란다.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 창을 여는 법과 폴더 사이를 이동하는 DOS 명령어는 여기서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drm2wmv.exe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했는가? 그럼 명령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자. drm2wmv -v 파일이름.확장자 예를 들어 동영상 파일 이름이 drmed.asf라면 명령줄은 drm2wmv -v drmed.asf 이렇게 되는 것이다. DRM이 제거된 파일은 이름 앞에 [NoDRM]이 덧붙여진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DRM 라이센스를 갖고 있지 않아 해당 동영상 파일을 Windows Media Player에서 재생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라이센스 추출이 불가하므로 위의 작업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자기 컴퓨터의 WMP로 작업하려는 DRM 보호된 동영상의 재생이 불가능하다면 위의 작업도 불가능하다 생각하면 될 것이다.
DRM이 제거된 파일은 해당 파일의 등록정보 중 요약 탭에서 원본 보호 속성의 값이 '아니오'로 변경된다. 그리고 DRM이 포함된 상태에서는 불가능했던 곰플레이어에서의 재생 역시 가능해진다.
MS에서 언제 이 툴을 막을지는 알 수 없으나, drmdbg 툴만 업데이트 된다면 다시 뚫릴 것이라 본다. 외국 사이트 및 게시판을 검색한 결과로 볼 때, DRM 폴더의 ibx 모듈 버전이 업데이트되면 drmdbg 툴 역시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되면 Automate unDRM 툴이 사용된 drmdbg 툴의 버전이 낮아서 작동하지 않고 에러가 나는 것이 아닐까? FairUse4WM의 경우는 drmdbg 툴을 사용하지 않은 것 같다.
필자는 다음 Cuve에서 유료로 감상해야 하는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아서 이 툴로 DRM 제거하는 데 성공하였다. 아마 인터넷 블로그 중에 이렇게 성공기를 쓴 곳은 아직 없을 것이다. 다들 이 방법을 통해 많은 유익을 얻기 바란다. 이상.
-덧붙임- 윗 글의 방법에 필요한 파일은 압축하여 첨부하였으니 다운로드 하여 능력껏 사용하기 바란다. 그리고 이 툴의 사용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분쟁이 발생될 시에 그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by Anna 안나 2008. 11. 8. 17:27